코모도섬(Komodo Island)은 인도네시아의 코모도 국립공원에 위치한 섬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코모도 왕도마뱀(코모도 드래곤 )의 서식지입니다. 이 섬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다양한 해양 생물로 인해 많은 여행자들에게 인기 있는 여행지입니다. 한국에서 코모도섬으로 가는 방법과 주요 여행지와 스쿠브 다이빙이 가는한 포인트를 소개하겠습니다.
코모도섬으로 가는 방법
한국에서는 항공편을 이용해서 이동합니다.
인천국제공항(ICN)에서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CGK) 또는 발리(DPS)로 비행기를 타고 이동합니다.
부산김해국제공항(PUS)에서는 발리(DPS)로 가는 직항이 있습니다.
자카르타나 발리에서 롬복(Lombok)이나 플로레스(Florence)로 연결되는 국내선을 이용해서 이동합니다.
플로레스의 주요 도시인 Labuan Bajo(라부안바조)가 코모도섬으로 가는 출발점이 됩니다.
라부안바조에서 코모도섬으로 이동
라부안바조에서 코모도 섬까지는 페리를 타고 약 40분 정도 걸리며 코모도섬 투어는 개별적으로 방문하기는 힘든 곳이기에 투어 업체를 끼고 가는 것이 좋은데요. 라부안 바조에서 출발하여 파다르 섬-핑크비치-코모도 섬-스노클링까지 한 번에 가능합니다. 스쿠버다이입이 목적이라면 리브어보드 투어를 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요 여행지
1. 코모도 왕도마뱀이 있는곳 코모도 국립공원
코모도 왕도마뱀
살라있는 공룡으로 불리는 가장 큰 도마뱀이며 최대 3.2m, 160cm까지도 발견되었습니다. 천적이 없고 매우 호전적이며 침샘에는 독과 미생물이 있습니다. 최고 속도는 100m를 18초에 주파할 정도지만 지구력이 약해 거리만 벌리면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주요먹이는 사슴 원숭이 멧돼지 등 섬에 사는 생물들 이며 숨어있다 한 번에 접근해서 사냥을 합니다. 물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코모도 국립공원은 3개의 큰 섬과 26개의 부속 섬으로된 해상 국립공원입니다. 플로레스섬 서쪽에 위치하며 코모도 왕 도마뱀을 보호하기 위해 1980년 해상국립공원, 1991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국립공원 내에서 야생 코모도 왕도마뱀을 볼 수 있는 공식 장소는 2군데가 있습니다.
코모도 섬 에 위치한 '로 리앙 코모도 국립공원' : 코모도 왕도마뱀이 바닷가 인접한 곳에 서식
린짜 섬 에 위치한 '로 부아야 코모도 국립공원' : 내륙 서식지
트레킹은 국립공원 소속 레인저와 움직이며 내륙 안쪽 코스를 트레킹 합니다.
2. 핑크비치
핑크 비치는 모래가 분홍색을 띠는 해변입니다. 맑은 바닷물과 아름다운 경치로 스노클링이나 일광욕을 즐기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코모도 국립공원 내에 4~5곳의 핑크 비치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세상에서 가장 희귀한 핑크빛 해변을 볼 수 있습니다. 모래가 붉은 빛을 띠는 이유는 붉은 산호 파편이 바닷물과 바람에 의해 부서져 흰 모래와 섞이면서 분홍빛을 띠게 되었다고 합니다.
3. 파다르 섬
코모도 국립공원의 3대 섬 중 하나로 코모도 드래곤이 서식하지 않는 유일한 섬이지만 해발 200M의 언덕이 세 갈래로 나누어진 모습의 작은 섬입니다. 정상까지 트래킹으로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며 정상에서 핑크 비치, 화이트 비치, 블랙 비치가 한눈에 보이는 절경과 숨 막히는 360도 파노라마 전망을 볼 수 있습니다.
4. 라부안바조
라부안바조(Labuan Bajo) 플로레스섬에서 가장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이입니다. 현지 사람들이 코모도 드래곤이라 불리는 인근의 코모도 섬으로 가는 항구가 있으며 여러 숙소와 레스토랑이 있어 편리하며, 주변 섬을 탐험하는 투어를 쉽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라부안바조는 투명한 바다와 깨끗한 순백의 화이트 샌드 비치가 있습니다. 인근 바다는 세계적인 다이빙 포인트이며 인근섬에는 작은 섬이 많아 스노클링, 서핑보드 등 해양스포츠를 즐기기에 아주 좋습니다. 오염되지 않은 바다속은 전 세계 다이버들이 산호초 군락과 해양생물을 보러 오는 곳입니다.
스쿠버 다이빙
코모도 국립공원은 인도양과 태평양이 만나는 지점으로, 빠른 해류가 형성되어 조류를 타고 떠다니며 수중을 감상하는 드리프트 다이빙이(Drift Diving)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해양 생물과 환상적인 산호초를 자랑하는 인기 있는 스쿠버 다이빙 포인트 소개합니다.
1. 바투 볼롱 (Batu Bolong)
코모도 섬과 린카 섬 사이 해협에 위치한 작은 바위 섬 으로 40m높이 수직벽과 산호 정원이 유명합니다. 코모도에서 가장 아름다운 산호초가 있는 곳입니다. 5~10m 수심에서 열대어, 산호초, 바다거북을 볼 수 있고 수심15~30m에서 대형 어종 & 상어를 가까이서 볼 수 있습니다. 깊은 수심에서는 드리프트 다이빙에 적합합니다.
주요생물 : 화이트팁 & 블랙팁 리프 샤크, 잭피쉬, 바라쿠다, 나폴레옹 피쉬, 바다거북, 대형 트레발리, 피그미 해마, 블루링 옥토퍼스, 스콜피온 피쉬, 유령 파이프 피쉬 등을 볼 수 있습니다.
2025년부터 하루 최대 150명 입장을 제한합니다. 초보 다이버부터 가능 한 포인트입니다.
2. 만타 엘리 (Manta Alley)
이 포인트는 만타 가오리를 관찰할 수 있는 곳으로 코모도섬(Komodo Island) 남서쪽 끝자락에 위치합니다.
만타 가오리들이 수십 마리씩 모여 "골목(Alley)"처럼 좁은 수중 길을 따라 유영하는 모습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연중 만타가오리를 볼 수 있습니다. 만타 가오리들이 먹이를 10~20마리의 만타 가오리가 함께 유영하는 장면 도 볼 수 있습니다. 조류가 비교적 약해 초보자도 다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주요생물 : 만타 가오리, 화이트팁 & 블랙팁 리프 샤크, 나폴레옹 피쉬, 바다거북
3. 크리스탈 록(Crystal Rock)
코모도 북쪽 해역에 위치한 수중 봉우리로 크리스탈처럼 맑은 물로 인해 시야가 30m 이상 나와 해양 생물을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강한 조류가 있어 조류걸이가 필요하며 대형 어류인 상어, 바라쿠다, 잭피쉬등과 다이빙을 할 수 있습니다.
주요생물 : 화이트팁 리프 샤크, 블랙팁 리프 샤크, 회색 리프 샤크, 바라쿠다 무리 , 잭피쉬 무리, 대형 트레발리
마치는 글
코모도 지역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다이빙 외에도 스노클링, 스피드보트, 카약, 트래킹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고 전통 문화체험과 같은 활동도 가능합니다. 육지와 수중의 다양한 야생동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이빙을 계획하실 때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현지 규정을 준수하여 즐거운 여행이 되도록 합시다.